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TV방송

> 전파교실> 전파 박물관> 무선통신 서비스 변천> TV방송

TV방송

디지털 생활의 중심, HDTV

텔레비전

텔레비전(Television)은 전파나 유선회선에 실린 영상, 음성 신호를 수신하고 화면에 보여주는 장치이다. 사용주파수는 초단파(VHF: 54~72㎒, 76~88㎒, 174~216㎒), 극초단파(UHF : 470~740㎒)를 사용한다.
TV의 변화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크게 아날로그시대와 디지털시대로 구분할 수 있다.

· 지상파 TV의 변화

아날로그(Analog) : 흑백TV(1966~), 칼라TV(1980~); 디지털(Digital): SDTV, HDTV

· 아날로그와 디지털 TV의 비교

아날로그와 디지털 TV의 비교 표
구분 아날로그 디지털TV
SDTV HDTV
채널(6㎒) 1프로그램 3~4 프로그램 1프로그램
음성다중 2채널(스테레오) 5.1채널 5.1채널
부가서비스 단순 다양 다양
화면비 4:3 4:3/16:9 16:9
주사선 525 480×704 1080×1920
방향성 단방향 양방향 양방향
외부잡음 약함 강함 강함
송신전력 높음 낮음 낮음
텔레비전의 원리: TV카메라,음성신호,영상신호,송신기,전파,송신안테나,수신안테나

텔레비전의 원리

· 송신측
- 소리→마이크로폰→음성신호
- 영상→카메라의 촬상관→영상신호(동기신호), 음성신호→송신안테나→공간으로 방사

· 수신측
- 전파→수신안테나→영상신호와 음성신호 분리 → 동기신호 분리(수평,수직 동기신호)
- 영상신호→음극선관→영상
- 음성신호→스피커→음성

· 텔레비전의 원리
브라운관에 상이 형성되기 위해 주사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화면의 왼쪽 위에서부터 주사를 시작하여 화면의 오른쪽 아래까지 주사하면 한 장의 화면이 만들어진다. 한 장의 화면을 주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초에 30매로 1/30초에 한 장씩 바꾸어 비추어준다. 이렇게 하면 눈의 잔상시간 1/16초보다 빠르게 움직이므로 화면이 연속적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느껴진다.

TV 주사의 방향과 순서
아날로그 TV  이미지

아날로그 TV

· 컬러텔레비전
송신측 : 빨강,녹색,파랑 분해→휘도신호,색상신호?→복합영상신호(동기신호+음성신호) →송신안테나
수신측 : 수신안테나→신호분리→3원색신호 +동기신호?→CRT의 빨강, 녹색, 파랑 발광→컬러화상 재현

· 수상기의 구조

- 전자총 : 전자총은 영상정보를 표시하는 전기신호에 따라 전자 빔을 발사하는 장치 3개의 소자로 구성되어 있다.
- 편향 요트 : 전자 빔을 편향하는 장치
- 형광면 : 형광 물질이 얇게 침전되어져 있으며 전자 빔이 가해지면 흰색으로 발광
- 새도우마스크 : 전자총에서 발사한 3색의 전자 빔이 형광면에 정확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금속판에 전자 빔에 통과할 수 있는 다수의 구멍이 형성

수상기 구조, 새도우 마스크

디지털 TV

디지털 TV에는 다양한 화면 형식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HDTV(High Definition TV)와 SDTV(Standard Definition TV)이며, 화질 및 영상규격에 따라 구분된다. 화질은 대체로 화면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화소(화면의 세포)가 얼마나 많으냐로 결정되는데, 일반적으로 HDTV는 화소수가 가로×세로로 1920×1080(약 200만), 기존 TV(SDTV 포함)는 1/5정도인 약 40만, 컴퓨터 모니터는 약 100만 화소를 이용합니다.

· SDTV(Standard-Definition Television)

디지털 표준 텔레비전(SDTV)은 HDTV 시스템에 비해 낮은 해상도를 지원하는 텔레비전 시스템을 말한다. SDTV 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 시스템과 동일하거나 그와 비슷한 수준의 해상도로 전송되는 디지털텔레비전 방송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ATSC 표준에 따르면 SDTV 는 가로 세로 비가 16:9 이고 해상도가 704x480 (40:33 의 직사각형픽셀)의 형식이나 가로세로비가 4:3 이고 해상도가 704 x480 (10:11 의 직사각형 픽셀) 의 형식이나 가로세로비가 4:3 이고 해상도가 640x480 (정사각형 픽셀)의 형식 중의 하나로 방송된다. 화면의 프레임률은 초당 24, 30, 60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
4:3 의 가로세로비로 방송되는 디지털 SDTV는 기존의 아날로그 TV (NTSC, PAL, SECAM)와 동일한 형태이지만 고스트 현상(ghosting)이나 스노우 노이즈(snowy image), 고정 노이즈 (static noise) 등이 없다. 하지만 신호 세기가 약할 때는 블로킹이나 깨짐 현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해상도별 사이즈

· HDTV

고선명 텔레비전(HDTV, High-definition television)은 과거의 전송 방식(NTSC, PAL, SECAM)보다 월등히 향상된 화질로(SDTV대비 약 5배)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텔레비전 방송과 수신기이다.

대부분의 HDTV는 그 송수신이 과거의 방송과 달리 디지털 신호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수직 해상도는 기존 방식의 480, 525 비월주사방식(인터레이스 스캔) 보다 월등히 향상된 720 순차주사방식(프로그레시브 스캔), 혹은 1080 비월주사방식 등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화면의 가로세로 비도 4:3이 아닌 16:9의 비율을 갖고 있다.
HDTV 고선명 텔레비전(HDTV, High-definition television)은 과거의 전송 방식(NTSC, PAL, SECAM)보다 월등히 향상된 화질로(SDTV대비 약 5배)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텔레비전 방송과 수신기이다. 대부분의 HDTV는 그 송수신이 과거의 방송과 달리 디지털 신호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수직 해상도는 기존 방식의 480, 525 비월주사방식(인터레이스 스캔) 보다 월등히 향상된 720 순차주사방식(프로그레시브 스캔), 혹은 1080 비월주사방식 등의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화면의 가로세로 비도 4:3이 아닌 16:9의 비율을 갖고 있다.

디지털 생활의 중심, HDTV